Ⅰ.작가 소개
아네테 폰 드로스테-휠스호프 Annette von Droste-Hülshoff는 1979년 뮌스터 근교의 휠스홉에서 오랜 전통을 가진 귀족가문의 딸로 태어났다. 그녀는 공식적인 학교 교육이 아니라 가정교사와 어머니로부터 가르침을 받았으며, 그 중 빌헬름 그림 Wilhelm Grimm은 그녀에게 민요와 동화에 대해 일
노래의 책은 하이네가 문학에 대한 열정과 재능을 발견한 후에 쓴 작품들을 모아서 만든 시집입니다. 이 시집의 커다란 주제가 되는 것이 하이네가 겪은 두번의 실연을 통한 사랑의 실패인데요.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혹은 사랑의 기쁨이든, 사랑의 슬픔이든 전체적으로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에 대
책을 읽고 난후에 그 책에서 독자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뭔가를 깊이 생각하고 내가 책의 주인공일 때 어떤 자세로 처신할 것인가를 생각하면서 음미한다면 훨씬 좋은 결과 가 나올 것이다. 즉 책을 읽고 난 후에 그 책에서 느낀 소감을 적는 것을 독후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독후감은 책
I. 루카치는 문학의 본령을 당대의 삶의 모습을 '총체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사회적 부조리와 모순을 드러내는 것이라 하였다. 루카치는 하이네의『독일. 겨울동화』를 단떼의『신곡』,괴테의『파우스트』에 버금가는 인류의 걸작이라고 극찬한 바 있는데, 그렇다면 그가 이 작품에서 주목했을 '총체성
도시 오룔에서 부유한 지주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1837년 페테르부르크 대학 언어학부를 마치고 베를린 대학으로 가서 하이네, 바이런을 비롯해 그리스 고전을 연구하고 헤겔 철학에 열중했다. 그 당시 진보적인 사상을 가진 준재들과 친교를 맺고 일생 동안 변하지 않는 서구파로 신념을 굳혔다.
독일어로 쓰인 독일어권 문학의 총칭. 문학작품에 독일어가 사용되는 지역은 현재도 독일·오스트리아·스위스와 같은 독일어권에 걸치는데 과거에는 여기에 더해 슐레지엔·동(東)프로이센·체코슬로바키아의 일부 등도 포함되었다. 이 모든 지역을 포괄하여 논하는 것이 독일문학의 통례이나, 오스트
슐레지엔지방 출신의 어머니 엘리자베트 사이에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아버지에게 바이올린의 기초를 배운 뒤, 리히텐탈교 구교회의 오르가니스트 M. 홀처에게 사사하였다. 홀처는 슈베르트의 재능을 “무언가 새로운 것을 가르치려 해도 이 아이는 벌써 그것을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슈베르
죽음보다 더 슬픈 일은 자기 삶의 방향이 타인의 핸들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일이다. 왜 살아야 하는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는 스스로 고민하고 부딪혀서 내릴 결정이다. 헤르만 헤세가 1906년 발표한 <수레바퀴 아래서>는 100년 세월의 넘겼다. 100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과연 스스로가 원하는 삶을 살고
직공들은 그들의 기술을 위하여 선 자체의 지식에서 이익을 얻고 있는가, 또 이데아를 직관한 사람은 더 좋은 의사, 더 좋은 장군이 될 수 있는가 이해할 수가 없다."고 말한다. 플라톤과 그 추종자들에 대한 반박인 것이다.
그러면 선은 무엇인가? "어떤 기술이나 연구와 마찬가지로 어떤 실천과 선택도